식당 단기이벤트 어떻게 진행하면 좋을까? / 가게홍보이벤트

2023. 8. 22. 15:15이슈

식당을 운영하든 다른 자영업을 하든 사업을 하든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체라면 단발성이벤트는 주기적으로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제가 식당을 운영하면서 효과가 있엇던 단발성 이벤트에 대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소한 이벤트 그러나 매력적인 이벤트

자영업자들은 큰 상품을 걸거나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대형 마트처럼 TV, 가전제품 추첨제를 통해서 매출을 독려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 마트처럼 공산품을 취급하는 사업은 이벤트 효과가 있을지 몰라도 음식을 제공하는 식당에서는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식당은 고객들이 음식을 보고 오는 경향이 있기때문에 많이 방문할수록 당첨될 확률이 올라가는 추첨제는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이벤트를 진행하되 3000원에서 8000원 사이의 증정형 이벤트가 제일 효과가 좋았으며, 판매하고자 하는 메뉴의 할인이벤트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이벤트를 진행하되 고객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합시다.

방문하시는 고객님들께 ~을 증정해드립니다. 전품목 20프로 할인같은 이벤트도 고객방문율을 높일수 있는 방법이지만 

사업을 롱런하고자 한다면 방문하시는 고객들에게 후기작성 이벤트를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보통의 고객들은 포털사이트 검색, sns검색등을 이용하여서 방문하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후기 및 게시글을 보고 방문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문하시는 고객분들 한정 네이버영수증리뷰시 ~증정해드립니다. 라고 한다면 하루 내방고객 평균 30%의 후기를 쌓았고 좀 더 매력있는 경품을 준비한다면 참여율은 높아질것입니다. 

본인의 경험으로는 식당에 관련된 컵, 또는 이쁜 접시가 인기가 좋았으며 한달이상 이벤트 진행시 효과가 미미하였습니다.

한달 미만으로 진행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당근마켓 이용자도 많으니 비즈프로필을 등록하고 후기에 신경을 써보도록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안하느니 못한 이벤트는 하지말것

많은 채널을 통해서 홍보를 진행하였습니다. 홍보를 보고 방문하시는 고객들이 경품만을 바라보고 온것이 아닙니다.

이벤트를 통해서 식당에 이미지가 꽂힌것입니다. 경품 뿐만 아니라 맛있는 식사, 좋은 추억을 살려고 방문하신것입니다.

그런의미에서 방문하시는 모든고객들이 만족하시고 재방문으로 이어지게끔 하는 순선환고리를 만들어 주어야합니다.

본인의 식당이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다면 이벤트를 진행하는것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단발성 이벤트를 통해 매출그래프가 계단식으로 올라가 주어야 하는데 맛이 형편없고 서비스도 안좋다면 이벤트로 방문한 고객들만큼 매출에 악영향을 줄것입니다. 

이벤트를 할 경우는 지금 고객들이 꾸준히 방문하지만 한단계 더 올라서고 싶을때 이고, 

본인의 가게가 매출이 안나와서 리뉴얼 및 새로운 음식을 출시하였을때 하여야 매출에 좋은 영향을 줄것입니다.

 

무엇이든 꾸준히 단발성 이벤트도 늘 꾸준히 주기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였고 매출에 좋은 영향이 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매출 감소는 자연스럽게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객들이 많이 찾아주시고 웨이팅까지 있다면 더이상 홍보는 안해도 되겠습니다. 그렇지만 그런 식당이 전국에 몇개가 되겠습니까 우리는 고객들에게 더욱더 만족으로 보답하고 새로운것을 찾도록 노력하는 식당이 되어야 살아남을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이벤트를 진행하되 두달에서 세달 기간으로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벤트 기간은 최소 2주에서 한달로 잡아주시는것이 방문하실 고객님들은 방문하고 이벤트가 루즈해 지지않습니다. 기간이 길어진다면 그 매력은 반감되게 되어있습니다.

 

매출을 올리기 위해 부단히도 노력하시고 가만히 잘되기만을 바라는것이 아니라 이렇게 검색을 하셔서 들어오시는 사장님들께 많은 도움이 못되어서 죄송합니다. 그러나 하나하나 차근차근 쌓아가시고 본질에 집중하신다면 지금하시는 업장을 넘어서 2호점 3호점, 전국 프랜차이즈에도 도전하실수 있는 날이 올꺼라고 믿습니다. 원하시는 글주제가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열심히 작성하고 모르는 주제라면 공부를 해서라도 작성해서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