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8. 20. 10:55ㆍ이슈
식당설비는 무엇부터 시작? 주방기기 먼저 !
식당을 준비하면서 준비하여야할것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무엇부터 시작을해야할지 어디서부터 손을대야할지 무엇이 더 좋을지 머리가 아픈 지경입니다. 하지만 주방설비는 창업전 머리가 아플뿐이지 제대로 시공한다면 영업하는 동안 톡톡히 그 값어치를 할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번의 창업을 통해서 배운 노하우와 이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시간과 돈을 아꼇으면 하는 바램에서 이글을 작성합니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수 있게끔 뜬구름 잡는 소리가 아닌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노하우를 전수하도록 하겠습니다.
1.업체선정 보다 먼저할것이 주방동선 배치및 본인의 업종에 맞는 주방기기 찾아보기.
주방의 인테리어부터 해야 주방기기가 들어올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실것입니다. 절대 주방 시공먼저 하지마시고 주방기기 업체와 미팅부터 가지시길 바랍니다. 주방전문 기기들을 취급하는 곳은 정말 많습니다. 꼼꼼하게 그리고 경험많은 업체를 찾기위해서는 발품을 팔아야겠고 박람회등에서도 많이 있으니 시간여유가 되시는 분들은 박람회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주방업체를 최소 10곳은 돌아본다고 생각하시고 동네 아는 설비업체가 아닌 크고 거의 모든 주방기기들을 구매할수 있는 업체들을 돌아보시길 권장드립니다.
미팅을 잡기전에 먼저 해야 체크리스트는 1.가게평수는 얼만큼인지? 2.업종은 무엇으로 할것인지 ? 3.본인의 주방업무에 동선을 희망하는것이 있는지 4.수도설비 5.가스설비 6.창문위치 등등이 있습니다. 계약하실려는 가게 특성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수도 있지만 사진을 찍어 가시면 더욱더 정확하게 나올수 있겠습니다.
주방기기 배치와 동선을 짜셔야 주방설비를 하실수 있습니다,
주방에는 전기 수도 하수 조명 덕트 가스 설비등등 한번설치를 하면 다시 재배치하기가 힘든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방기기 업체를 만나보고 배치도를 미리 짜서 설비업체와 미팅하는것이 순서입니다.
실제로 설비업체를 30곳이상 만나서 상담한 결과 주방기기 업체에서 도면 짜준것이 있느냐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설비업체는 비어있는 가게를 깔끔하게 만들어주고 완성되어있는 모습이 어떤 시설도 되어있지 않다보니 최적의 요식업 동선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방기기 업체와 동선을 짜고 설비를 설계하여야 합니다.
또한 주방기기 전부를 한업체에서 의뢰하면 인터넷 최저가 보다 저렴합니다.
한개한개 뜯어보면 각 업체별로 저렴한 모델이 있는반면 저렴하지 않은 모델또한 있습니다. 그렇지만 총합가격을 보면 저렴한 업체를 가려볼수 있습니다. 모델별로 성능도 차이나니 꼼꼼히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식당은 처음설계가 중요하다.
꼼꼼하게 비교해보고 설비업체도 알아보고 바쁘실줄 압니다. 하지만 장사를 시작하고 초창기에는 필히 후회할 일이 생기고 불만족 스러운 사태가 나오기마련입니다. 이는 설비업체가 악덕이라서가 아니라 창업자의 게으름과 최적의 조건을 맞추려는 설비업체와의 사이에서 나온 사고입니다. 설비업체와 의뢰한 창업자 사이에서는 만족보다는 불만족 싸움이 더 자주 일어납니다. 그렇기 떄문에 설비업체와 항상 소통하고 소통을 하기위해서는 늘 부지런히 알아보고 또 알아보아서 설비하는동안 모든 문제를 풀어나가시길 바랍니다.
주방설비는 크게 전기설비, 상하수도설비, 가스설비가 있겠습니다. 주방에서 쓰는 전기 기기가 많이 없다고 판단되더라도 본인이 생각한 갯수에 3배의 콘셉트를 설비하실 바랍니다. 군데군데 전기설비를 해서 주방기기가 들어오는데 제약이 없더록 하시길바라고 되도록이면 매립 형태로 견적을 내시길 바랍니다. 전기콘셉트 매립이란 벽을 기계로 파내어서 전기선을 매립하고 전기 콘셉트를 튀어나오지 않게끔 매립하는겁니다. 이렇게하는 이유는 주방자체에 습기도 많고 기름기가 있기때문에 전기줄이 노출된 상태로 벽에 붙어있으면 때도 잘끼고 곰팡이도 잘생깁니다. 위생적이지 않겠습니다. 그래서 매립형태로 견적을 처음부터 내셔야 실랑이가 없습니다. 귀찮은 작업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업자들이 유야무야 넘어가면서 노출형으로 하지 않았느냐 ? 라는 말을 하면서 설비하고 가는경우가 있습니다. 본인의 창업일입니다. 전기설비와 실랑이를 하더라도 처음부터 깔끔하게 설비를 하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식기세척기는 용량이 매우 크기때문에 공간을 미리 정하고 여기다 식기세척기 전용 전기를 넣어달라고 하셔야합니다. 대부분의 용량은 3.5kw이기 때문에 따로 분전함을 만들어서 차단기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한번설치해놓으면 옮기기가 힘들기 때문에 잘배치하시길 바랍니다. 에어컨도 마찬가지 입니다. 에어컨별로 용량이 상이하지만 따로 전기차단기를 설치하여야 하므로 꼭 전기업자와 상담을 미리해서 작업하는날 전부 시공될수 있도록 하십시오. 전기인력은 일당이 위험수당 포함 50부터 시작하기때문에 효율적으로 시공의뢰를 하여야합니다.
수도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큰 국솥에 물을 받는다면 국솥 화구옆에 꼭 벽으로 수도를 매립하셔서 아침에 물을받을때 최대한 편하게 일할수있게끔 해주셔야합니다.
가스는 들어올 화구를 미리 정해주고 주방집기가 들어온다음 설치해도 무방합니다. 가스관은 매립이 불가하고 안전상의 이유로 노출되어 있어야 하기때문에 꼭 먼저시공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스사용하는 기기들이 들어온후 작업하셔도 좋습니다.
동선을 살리고 살리고 ~!
조리된 음식이 나가고 다먹은 그릇이 들어오고 그리고 조리에서도 주문이 들어오고 식재료를 집어서 화구에서 조리하는것까지를 생각하시면서 동선을 짜셔야합니다. 무엇하나 불편하면 직원들도 굉장히 힘들고 인력관리에 어려움이 생깁니다. 주방일에서 인력관리가 제일 힘든부분이기 때문에 꼭 신경써서 주방인력들이 최대한 힘들이지 않고 조리할수 있도록 동선최소화에 심혈을 기울여야 합니다. 좁은주방이 불편할수도 있지만 동선부분에서는 더 이점이 많을수 있습니다. 마냥 큰 주방이라고 좋을수는 없습니다.
주방 보수 수리는 본인이 할수 있게끔
설비할때 옆에서 질문하고 어떻게 시공하는지 보시길바랍니다. 모르겠으면 영상을 촬영해도 됩니다. 요즘은 유튜브가 잘되어 있기때문에 웬만한 수리는 본인이 할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내 식당의 설비들은 어떻게 되었는지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설비업자의 기술도 중요하지만 때때로 고장이 날수도 있기때문에 식당사장이라면 직접 수리도 할줄 알아야합니다. 업자는 부르면 출장비 5~10만은 지출이 되기때문에 별거 아닌일로 업자를 불러서 순이익에 악영향을 주지 않도록 합시다.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당장사가 안될때 어떻게 해야할까 / 식당노하우 (0) | 2023.08.21 |
---|---|
가게임대 계약시 주의하여야할 점 / 가게계약 꿀팁 (0) | 2023.08.20 |
인스타그램 초보사장을 위한 꿀팁 / 식당 인스타 sns활용 (1) | 2023.08.19 |
식당 인건비 줄이는 방법 / 자동화 식당동선 간소화 (1) | 2023.08.19 |
여름철 보양음식 top 7 소개, 영양만점 복날음식, 자양강장, 여름보신탕 (1) | 2023.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