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게 오픈 하면 효과 좋은 이벤트 5가지 , 식당창업 컨설팅

2023. 8. 9. 23:40이슈

사실 마땅한 이벤트가 없는게 현실입니다. 왜냐하면 다들 하는것이고 별다를게 없는 현실이라서 입니다.

하지만 제가 제안해드리는 내용을 참고하여서 가게업장에 적용해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1. 오픈초창기 가게방문 헛걸음 인증

가게 오픈 초창기에는 방문하시는 고객님들이 영업시간과 정기휴무일을 모르는 만큼, 방문하셧다가 돌아가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예전같은 경우는 헛걸음하신 고객들이 적극적으로 소통을 하였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요즘고객들은  비대면인식에 익숙해져 있어서 대면한 상태에서 무언가 서비스를 요구하거나 인증하는것 자체를 꺼리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지금은 어떤방법을 활용하여야 하겠습니까? sns를 통해 인증을하면 사업장에서 음식쿠폰 혹은 할인쿠폰을 보낸주는 형태가 좋습니다, 가게 내부에 포스터를 활용하여 적절한 문구로 홍보하는것이 좋겠습니다. 헛걸음 인증사진을 많이 하면 정기휴무일 혹은 가게 휴무일에 방문하는 고객들은 줄고 네이버나 플랫폼을 통해서 영업시간을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날껍니다.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플랫폼을 활용한다면 가게의 소식및 홍보에 많이 노출되는 만큼 재방문율도 높일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마케팅 효과를 볼수 있겠습니다.

 

2.가게오픈 초창기 방문하시는 고객분들 우산대여 및 잠재고객 서비스

가게에서 우산을 빌려주는 이벤트도 한가지 방법이 되겠습니다. 가게영업을 하다보면 방문하신 손님들이 우산을 두고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우산이 쌓이다보면 처리도 곤란하고 버리는 비용도 발생합니다.한달이상 찾아가지 않는 주인없는 우산일경우 다른사람에게 빌려주어도 괜찮습니다. 빌려드리면서 가게반납을 요청하면 가게에 반납하러 오시면서 자연스럽게 재방문을 유도할수 있겠습니다.우산이 없다면 저렴한 우산에 가게 로고를 붙여놓고 양심우산 컨텐츠를 통해서 대여하는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주인없는 우산대여도 좋은 방법이지만 초창기 오픈에는 우산이 없을수도 있기 때문에 구매를 하셔서 이벤트진행을 할수도 있겠습니다. 어찌되었든 우리는 고객이 재방문을 하실수 있도록 자연스럽고 속내가 많이 드러나지 않는 방법을 사용해야 겠습니다.고객이 우산을 반납하실경우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의 만족도는 물론 재방문율, 회수율을 유도할수 있겠습니다. 더운날 가게 앞에서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아이스크림 제공 하는것도 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아이스크림이 너무 비싸서 부담되지 않냐구요 ? 초창기 오픈에서 가장중요한것은 고객을 얼마나 유치하고 서비스 제공을 할수있느냐 입니다. 마케팅비용 업체비용을 생각하면 비싸다고 할수 없는 금액입니다. 지나가는 아이들이라고 해서 그냥 지나칠것이 아니라 가족들 방문을 유도할수 잇게끔 한명 한명 소중하게 대하는것도 좋습니다. 금액적으로 부담이 된다면 아이스팩이나 저렴한 아이스 쭈쭈바도 좋겠습니다. 몇몇 가게들은 관광지 입지 조건에 따라 돗자리, 셀카봉도 대여해주는곳도 있습니다 ! 하지만 그냥 빌려주는것이 아니라 sns홍보도 같이 병행해주어야 효과는 배가 되겠습니다. 빌려주고 좋은서비스를 제공했다 끝내지마시고 홍보에도 적극활용해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아이들 같은경우는 집에가서 모든일을 얘기합니다. 정많은 가게로 인식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기간한정 메뉴 , 서비스, 할인 제공 

1년동안 쉬지않고 할인행사하는것, 서비스하는것이 경쟁력있는 행동은 아닙니다. 작금에 이르러서는 고객들은 옛날 보다 훨씬 똑똑하고 노림수를 간파합니다. 1년내내 할인하는 상품은 그저 그가격 상품을 가격으로 장난치는것 밖에 보이질 않습니다. 보다 차별적이고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하기위해서는 기간을 정해놓고 계절별 메뉴 출시, 기간별 할인행사 이벤트 (짧은 시간 큰 할인율)를 진행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잠깐 이벤트를 하는 동안 본인의 마진율이 떨어지고 순익이 떨어진다는 생각을 접고 보다 많은 고객을 유치하여서 이벤트 기간이 끝나고도 방문이 높아지는 효과를 누리길 바랍니다. 요컨데 이벤트를 통해 가게의 매력을 고객들이 느낄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매장에 tv가 있다면 본인이 주력으로 팔고싶은 메뉴를 송출하는것도 좋은 업세일링이 되겠습니다. 술을 팔고 싶다면 술광고를 틀어주는 것. asmr로 시원한 맥주 따르는소리 튀김바삭하게 씹는소리를 노출시키면 그 효과는 어마무시 할껍니다. 시각적인 효과는 말로 할수 없을 것입니다. 프렌차이즈라면 분기별로 신메뉴가 나오지만 개인매장이라면 기간한정이라도 꼭 해주셔야 희소성에서 경쟁력이 있습니다 

 

4.대기업만 콜라보 할수있는가? 개인매장도 함께하면 콜라보 상생 

콜라보 이벤트는 꼭 상성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주변가게와 안면을 트는 경우가 적습니다. 좁은 골목에서 서로간에 경쟁의식을 가져서 그렇습니다. 콜라보의 개념을 떠나서 같은거리 매장들과 함께 성장한다면 골목상권이 좋아져서 골목자체가 살아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밥집과 당구장. 커피집과 빙수집 등등 충분히 상생할수 있고 함께 갈수 있지만 경쟁심리가 발동하여 친하게 지내지 않는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상권의 사장들과 정기적인 모임을 여는 방법이 좋을것이고 다같이 매출이 높아지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많은 기회와 고객유치가 가능할것입니다. 여가서 주의할점은 복잡하면 효과를 보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바로 쓸수 있도록 간결하게 과정을 만들어야 고객들도 즉각적으로 사용할수 있고 이용률도 높아집니다. 나쁜예로써 메뉴를 몇가지 이상시킨다던지 몇번을 방문한다던지 조건을 달아놓으면 막 배부르게 식사한 고객들이 영수증을 챙기거나 쿠폰을 챙기는 일은 없겠습니다. 간결 간단하게 아메리카노 한잔, 혹은 1천원 할인권 당일 영수증 지참시 라던지 간결한 아이디어가 많을꺼라 생각합니다.

 

5. 후기작성 리뷰 이벤트 선물증정

상품판매에서 가장중요한 부분은 리뷰이고 생각보다 만족한고객들이 만족도 높다고 좋은리뷰를 많이 달지 않습니다. 대게 화가난 고객들이 악플을 달아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정기적인 리뷰관리가 필요한것이고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해주어야 하는것입니다. 초창기 오픈이벤트로써 방문하신 모든분들께 사용하시는 플랫폼에 리뷰를 달아주시고 카운터에서 보여주신다면 선물증정을 해드리겠습니다. 라는 이벤트가 좋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리뷰가 있겠고 구글 지도, 당근마켓 비즈프로필 후기, 인스타 스토리공유 및 팔로워, 각종포털사이트 등등이 뒤를 잇겠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네비게이션도 좋은 방법입니다. 네비 어플을 통해서도 노출되는 건수가 없다 할수는 없습니다. 초창기 리뷰가 적은 상태에서 파급력을 가지기 위해서 많은 리뷰가 필수이며 외주업체를 사용한다면 건당 3000~5000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차라리 고객들에게 그비용으로 이쁜 컵이나 선물들을 증정한다면 고객들이 직접 구매한 바이럴마케팅이 이루어지고 더 나아가서는 첫방문 고객수를 비약적으로 높일수 있을것입니다. 직접 가게에서 진행해본 결과 할인 30% 2000원 같은 이벤트 보다는 증정형 이벤트가 고객 참여율을 비약적으로 높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