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홍보 플랫폼 당근마켓 200% 활용하기 / 당근마켓 비즈니스

2023. 8. 18. 10:26이슈

장사가 안되셔서 고민이 많으신 사장님들이 계십니다. 오늘은 장사에 도움이 아주 ~ 많이 되는 플랫폼 당근마켓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활용할것인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근마켓은 중고거래 플랫폼이 아닙니다.

당근마켓은 당신의 근처에 라는 뜻입니다. 플랫폼 주력이 동네중고거래를 특성으로 잡았지만 사실은 지역사회 소통 플랫폼이며 잠재력이 많은 어플기반 플랫폼입니다. 당근마켓에 접속해보면 중고거래가 먼저 나오지만 동네생활, 내근처 알바 중고차직거래, 부동산직거래, 농수산물, 과외, 당근지도 등등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중고거래 사이사이 끼워서 노출시킨 광고도 있습니다. 단순히 중고거래만을 취급하는 플랫폼이 절대 아니며 활용만 잘한다면 지역사회 커뮤니티로도 역할을 충분히 하는 어플입니다.

비즈프로필 등록으로 업체부터정식으로 올려봅시다.

비즈프로필을 등록하시면 가게 위치나 메뉴, 소개를 노출시킬수 있습니다. 당근마켓은 PC로는 사용이 불가하니 먼저 휴대폰 어플을 다운로드 한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로그인후 나의 당근에 들어가셔서 비즈프로필 등록을 해주시면 됩니다. 꼭 이쁜사진들과 직관적인 메뉴판 그리고 어필하고싶은 부분들을 이쁜컨텐츠로 올려주세요 

프로필을 등록하는데 의의를 두실게 아니라  잠재고객이 비즈프로필을 보고 오프라인매장에 방문까지 유도를 해주셔야합니다. 간단히 요령을 알려드리자면 식당같은경우 주력메뉴를 이쁘게 올리고, 네일샾이나 뷰티위주라면 시술후기 사진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잠재고객이 내 프로필을 방문한 이유를 고객의 입장에서 생가해보고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주면됩니다 ! 어려울것없습니다. 식당이라면 맛있는 메뉴가 되겠고, 뷰티라면 이쁜 후기가 고객의 구매력을 높일것입니다. 본인이 방문하신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싶었던 부분들을 사진에 잘 담아내는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광고는 필수이지만 상책이 아닌 하책입니다. 

제가 늘 강조하는 부분이지만 광고를 통해서 매출을 올리는것이 아닌 바이럴마케팅이 되어야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이 어려울것은 없습니다. 간단히 입소문을 인터넷으로 낸다고 아시면 되겠습니다. 맛있는 식당, 꼼꼼히 시술해주는 미용실, 네일샾 이면 지인부터 본인의 sns공간에 홍보하고 싶은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당근마켓은 광고도 진행하지만 비즈프로필에 올린 '소식'또한 중간노출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또한 광고는 사진게시가 여러개가 되지않는 방면에 소식은 사진이 여러개 게시할수 있으니 더욱더 좋습니다.

소식을 광고로 전환해서 올릴수도 있으니 광고를 바로 진행하는것보다는 가게소식을 작성한뒤 소식을 광고하기를 눌러주시면 더욱더 파급력을 가질수 있습니다. 저 또한 진행해본 결과 광고는 노출대비 클릭건수가 3%미만에 불과하지만 잘쓴 소식글은 무려 12%정도에 클릭수가 있었습니다. 광고는 노출수에 비례해서 금액이 빠져나가니 노출대비 클릭건수가 많은것이 효율이 좋은 것이 겠습니다. 초창기에는 많은 노출로 단골을 맺는 고객이 생기도록 유도하여야 합니다. 당근 마켓의 단골이라면 내매장의 소식을 빠르게 접할수 있고 이벤트에 노출이 빠르게 되기때문에 실구매율로 전환이 빠른 고객입니다. 많이 확보하면 할수록 좋으며 소통을 할수 있다면 더욱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수 있습니다.앞으로의 우리 목표는 광고를 쓰지않고 방문수를 늘리는 것이기 때문에 소식글만 작성해도 방문자가 많아진다면 좋은 것이겠습니다.

 

홍보를 위한 수단이 아닌 잠재고객의 니즈파악과 동네특성을 파악하도록 합시다

가게 홍보만 하는 플랫폼으로 사용할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은 어떻고 사람들이 어떻게 활동하는지에 대해 알아볼수도 있습니다. 지역커뮤니티를 따로 하는 카페들도 많이 있지만 시시콜콜한 얘기도 많이 하는 당근마켓도 좋습니다. 본인의 동네소식을 파악해서 주변이웃들이 어떤 관심사가 있는지 내 가게로 어떻게 유입할수 있는지 인사이트를 얻는 기회를 가지시는 겁니다. 또한 본인 스스로도 참여하여 자연스럽게 가게홍보를 할수도 있습니다. 고객 한명한명을 실방문시키고 단골로 어떻게 전환시킬지는 오롯이 사장의 몫이며 다른 누군가의 도움을 바라기는 힘듭니다.본인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지역커뮤니티 접근 방식을 취하시길 바랍니다.

 

단골 맺기를 통한 이벤트 진행과 이벤트 내용

단골을 맺었으면 이제 실구매를 유도하여야 겠습니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본인에게 이득이 되는 거래를 하고싶습니다. 보다 저렴하고 좋은상품을 찾고 싶어하며 이것은 인간의 원초적인 본능입니다. 인간의 전두엽은 끊이없이 이익을 취할려고 하며 이런 경제 활동은 삶에 있어서 더나은 방향을 제시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점을 이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게를 운영하는 우리는 마진없이 고객들에게 전부 드릴필요 없고 , 고객들을 속여서 폭리를 취할 필요또한 없습니다.하지만 ! 마진없이 고객들에게 주는 짧은 시기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시기를 투자의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하고 고객들에게는 이벤트라고 알려줄필요가 있습니다. 이벤트 진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것은 기간과 증정입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 담겨 있다는점 양해하여 주시고 가게를 운영해본 경험에서 알려드리는 내용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기간은 2주가 적당합니다. 짧으면 이용할 고객들이 방문하기전에 이벤트가 끝나는 불상사가 생기고 길어지면 실방문율을 높이는데 효율적이지 않기때문입니다. 자칫 이벤트 기간이 길다면 고객들은 큰혜택이 아니고 평상시 상품가격측정에 의문을 가질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벤트 상품은 할인율이 아닌 증정일때 효과가 더욱더 좋습니다. 할인을 제시한다면 자칫 구매를 촉진하는 프로모션 느낌이 들수도 있을뿐더러 잠재구매력을 높이는데 큰 효과가 없습니다. 제가 제시해드리는 방법은 '증정'입니다. 증정의 방법은 방문한 고객의 구매율을 높여 객단가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잠재고객의 방문율 증가를 노릴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방문한 고객들 전부에게 증정을 진행하는것이 아니라 리뷰작성에 한해서 증정을 한다면 고객들은 기꺼이 바이럴 마케팅에 참여해줄것입니다. 인스타 스토리가 되었든,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후기작성이 되었든 본인이 주력으로 하고싶은 플랫폼 후기 작성을 유도하여 보십시오 !  저는 이 방법을 제일 선호하며 분기별로 진행해서 후기리뷰 작성글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상품은 머그컵 혹은 유리컵 4천원에서 5천원사이의 상품을 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이쁜 로고를 제작해서 사은품을 사용하는 고객으로 하여금 다시 재방문도 유도할수 있게끔 똑똑하게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진심으로 다가서는 노력이 다순한 거래가 아닌 팬으로 바뀌게 됩니다.

단순히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수단보다는 지역주민들과 소통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장사하느라 바쁜데 언제 그런것 까지해 ? "라는 반응이 대부분일것입니다. 가게 브레이크타임에 TV나 모바일로 시간을 죽이지 마시고 따로 정해진 업무시간을 할당하여서 sns 당근마켓 네이버카페등등 지역민들과 소통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번에 많이 할필요없이 1~2개의 글과 소통이라면 서서히 안개에 젓어들듯이 매출도 서서히 젓어들고 사장님의 사업 마인드는 한층 높아질것입니다.자영업자의 다음은 사업가가 되는것입니다. 사람들과 편하게 소통하면서 지역민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연습도 길러보아야합니다. 가게를 1개 2개 오픈하는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지금 운영하는 가게를 자동화하고 정상궤도로 올릴줄 알아야 10개 점포도 살릴수 있는 법입니다. 지금 가게를 사장이 없더라도 잘 운영되는 업체로 만들어보는 겁니다.